치료센터

HOME - 치료센터 - 통증완화재활치료

통증완화 재활치료

강산요양병원에서는 다양한 통증완화 재활치료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물리치료

통증을 완화시키거나 조직의 치유를 촉진시키고, 신체의 움직임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원인 질환에 따라 호전 경과는 다르며, 물리치료는 1회 치료로 완료되지 않고 여러 차례 수일간 받게 됩니다. 1회 치료는 대부분 30분 이내로 적용하게 됩니다.

물리치료의 종류

1.온열치료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 근경련과 통증을 줄여주는 치료, 표재열치료와 심부열치료가 있다.
표재열치료 :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 근경련과 통증을 줄여주는 치료. 진피에 열을 가하는 요법 (핫팩, 적외선, 파라핀욕, 월풀Whirpool)
심부열치료 : 피하지방, 근육 및 관절 등에 열에 가하는 치료법 (광바이오치료, 초음파치료)

2. 광바이오(원적외선) 치료

한의학의 경혈인 용천혈, 관원혈, 중완혈 3혈을 중심으로 TDP 원적외선을 한의학의 수승화강 원리로 심부 7~8cm까지 침투시켜 줌으로써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혈류량이 증가하고 혈액순환이 강력하게 촉진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파라핀 치료

손과 발에 땀이 많이 차거나 신경통, 요통, 관절염 등의 통증을 치료하며 부종이나 관절이 뻣뻣해 질 때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4. 초음파 치료

초음파를 이용하여 오십견과 근육통의 통증을 완화시키고 석회화된 건섬유의 염증과 혈종을 제거합니다. 이 방법은 모세혈관의 확장을 유도하여 붓기를 가라앉히는데도 유용합니다.

5. 한냉(크라이오셀) 치료

외상 후 일차적 치료로 사용하여 통증,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얼음팩, 얼음 마사지, 얼음족욕 등이 활용됩니다.

6. 수치료

수영장과 비슷하게 만들어진 풀에 전신은 담그며 치료한다. 부력이 있는 상태에서 스스로 또는 물리치료사에 의해 운동 치료를 하게 됩니다.

7. 전기치료(경피신경자극치료)

경피적 전기신경자극을 통해 동통을 완화시키며 기능적 전기자극 치료를 통해 마비된 근육 또는 신경을 자극하여 근육의 기능적 움직임을 강화시키는 치료입니다.

8. 간섭파 치료

전류를 이용하여 신경 근육을 자극함으로써 근육통, 요통, 신경통, 관절의 부종을 치료합니다.

9. 표면 침전자극 치료

피부 효과점에 전극을 배치하여 표면 자극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냉증이나 불면증과 같은 전신 질환치료도 가능하며, 두통이나 목이 뻣뻣할 경우 어깨 결림, 류마티스의 통증에도 효과를 나타냅니다.

10. 기계적 치료(견인치료)

목이나 허리 디스크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허리나 목에 추를 매달아 정밀한 무게로 환부를 잡아당기는 방법입니다.

11. 공기 압박 치료

공기를 이용하여 간헐적으로 압박을 주게 되면 혈액순환을 증가시켜 부종을 제거하며 손발 저림등의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12. 운동 치료

관절 운동과 일상 생활 기능에 필요한 기능적 운동와 운동실조나 조절 장애가 있는 경우 시행하는 조절기능과 협응기능을 위한 운동 치료입니다.

림프도수치료

림프부종에 부종의 감소를 목적으로 하는 치료방법인 도수치료는 수술적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치료에 대한 부담감이 적어지고 치료효과 역시 뛰어나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도수치료는 직접 손으로 뼈와 근육을 바로 맞춰 림프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돕는 치료로 림프부종의 예방과 치료에 모두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본원에서는 숙련된 물리치료사가 암환자 통증의 양상과 질병의 특성에 맞추어 시행하여 통증을 조절하고 기능 개선에 도움을 드립니다. (암성 통증 환자는 목, 어깨, 허리 등 근골격계에서 더 많은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림프부종이란?

유방암 수술 후 생긴 림프부종이란 유방과 팔에서 순환된 림프액이 통과하게 되는 겨드랑이 림프절이 수술 또는 방사선 등의 치료로 인해 제거 또는 손상돼 림프액이 순환되지 못하고 팔에 정체되면서 손과 팔이 붓게 되는 증상입니다. 즉, 유방절제술의 흔한 합병증 중 하나로 팔에서 몸 중심으로 배액되는 림프관이 막혀서 발생합니다.

림프도수치료 종류

  • 복합적 부종감소 물리치료(CDT)

  • 도수림프마사지(MLD)

  • 도수운동치료

  • 압박치료